‘치매 운전자’ 50만 명으로 추정… 운전면허 관리에는 ‘구멍’ 여럿

2025. 1. 18. 08:48정치·경제·사회·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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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에서는 노인 운전과 관련된 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루며, 치매와 운전 능력 간의 연관성, 현행 제도의 한계, 그리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요약하고 분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진=헬스조선DB_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5/01/16/2025011602323.html

주요 요약

  1. 치매와 노인 운전 문제
    • 국내 치매 환자는 약 100만 명이며, 65세 이상 운전자는 약 475만 명으로 추정
    • 치매 환자가 초기에도 주의력, 판단력 저하로 사고 위험이 2.5~4.7배 증가
  2. 현재 제도의 문제점
    • 치매 환자의 운전면허 수시 적성검사 과정에서 사각지대 존재
    • 장기요양보험 신청 여부가 적성검사 대상 여부에 영향을 미침
    • 수시 적성검사에서 면허 취소까지 평균 10개월 소요
    • CIST 검사 등 선별검사의 한계로 부적절한 평가 사례 발생 가능
  3. 운전 제한 필요성 판단 기준
    • 방향감각 상실,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 혼동, 자주 경적을 받거나 교통법규 위반, 자동차 손상 증가 등
  4. 대책 및 제언
    • 대중교통이 부족한 지역의 고령 운전자에게 조건부 면허나 특화 차량 제공
    • 치매 환자 및 고령자를 위한 보다 정교한 운전 능력 평가 도구 개발

분석 및 제언

  • 효율적이고 공정한 운전 능력 평가 도구 개발 필요성 현재의 선별검사는 치매와 운전 능력 간의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와 미국 사례처럼 조건부 면허를 도입하거나, 다양한 테스트 도구를 병합하여 보다 객관적이고 맞춤형 평가 방식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 사회적 안전과 개인의 이동권 균형 운전 제한은 사회적 안전을 위해 필요하지만, 이동권을 박탈당한 노인의 삶의 질 저하를 방지하려는 대책도 중요합니다. 지역 커뮤니티 기반의 교통 지원이나 고령자 전용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이 필요합니다.
  • 가족과 지역사회의 협력 치매 환자 가족이나 보호자는 운전 능력 변화를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하며, 지역 사회는 치매 환자 및 노인 지원 네트워크를 강화해야 합니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5/01/16/2025011602323.html

 

‘치매 운전자’ 50만 명으로 추정… 운전면허 관리에는 ‘구멍’ 여럿

환자·보호자, 운전 능력 수시로 점검해야 13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깨비시장 차량 돌진 사고의 운전자가 치매를 앓았다는 사실이 알려진 이후 사회 전반적으로 ‘치매 운전’에 대한 우려가 커

health.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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