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요약] 활주로, 둔덕, 조류… 참사는 수많은 위험신호 눈감은 결과

2025. 1. 2. 17:03정치·경제·사회·문화...

728x90
728x90
SMALL

안녕하세요. 강남 이반장입니다. 사설 요약입니다.

이 사건은 항공기 안전과 관련된 여러 가지 구조적, 관리적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몇 가지 핵심 원인을 요약하고 제시할 수 있습니다.
1일 오전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와 미국합동조사관이 여객기와 충돌한 둔덕의 콘크리트 상판 위에 올라가 조사하고 있다. 그 옆에 주황색 착륙유도 조명시설과 붉은색과 하얀색으로 된 이쑤시개 모양의 로컬라이저 안테나가 보인다. 무안=뉴시스

1. 안전 규정 위반

  • 로컬라이저가 설치된 콘크리트 둔덕은 규정상 허용되지 않는 구조물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설치되었습니다. 이는 명백한 안전 규정 위반입니다.
  • 국토교통부의 해명과 달리, 고시는 로컬라이저 설치 지점까지 안전구역으로 간주하고 있어 규정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것이 문제로 드러났습니다.

2. 부적절한 활주로 연장 공사

  • 활주로를 연장하는 과정에서 기존 길이를 줄이면서 안전구역 확보를 시도한 방식은 본질적으로 잘못된 접근이었습니다.
  • 짧아진 활주로로 인해 항공기가 속도를 충분히 줄이지 못했고, 사고를 피할 기회가 제한되었습니다.

3. 조류 충돌 방지 실패

  • 무안공항은 조류 충돌 발생률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공항으로, 이미 높은 위험성을 가진 상황이었습니다.
  • 사고 당시 조류 퇴치 인력이 1명뿐이었다는 점은 이 문제에 대한 공항의 대처 능력이 부족했음을 보여줍니다.

4. 관리 및 설계 부주의

  • 콘크리트 둔덕은 원래 경사를 평탄하게 맞추기 위해 설치된 것으로 보이지만, 잘못된 설계로 인해 사고 원인을 제공했습니다.
  • 유도등 설치와 관련해서도 어지러운 배치가 문제를 가중시켰습니다.

사고의 교훈과 대처 방안

  1. 안전 규정 강화 및 철저한 이행
    공항 시설물 설계와 설치에 있어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고, 이를 위반한 사례가 발견될 경우 강력한 제재를 가해야 합니다.
  2. 활주로 및 안전구역 설계 재검토
    활주로 연장 공사를 통해 안전구역이 부족해지는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설계 및 시공 과정에서 전문가 검토와 검증을 의무화해야 합니다.
  3. 조류 충돌 방지 대책 강화
    조류 분산 및 퇴치를 위한 예산을 확대하고, 전문 인력을 충원하며, 보다 효과적인 기술을 도입해야 합니다.
  4. 정기적인 안전 점검 및 감사
    공항 내 모든 시설물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잠재적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해야 합니다.

https://www.donga.com/news/Opinion/article/all/20250101/130771249/2

 

[사설]활주로, 둔덕, 조류… 참사는 수많은 위험신호 눈감은 결과

179명의 생때같은 목숨이 희생된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항공기 사고를 초래한 원인이 하나둘씩 밝혀지고 있다. 이번 사고 항공기는 조류 충돌 직후 동체로 비상 착륙을 시도했으나 활…

www.donga.com

 

728x90
320x100
LIST